PDF 생성기

Posted by 빵빵빵
2009/08/12 14:26 전산(컴퓨터)/PC-Windows




출처 : http://youngjr.tistory.com/59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워드 프로세서나 엑셀과 같은 문서를 작성해서 남에게 줄 때 무단으로 복제하거나 변경하여 마음대로 배포하는 등의 문제가 걱정되어 문서 전달이 꺼려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Adobe사에서 만들어 확산시키고 있는 PDF(Portable Document Format) 파일은 국제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파일 배포 형식의 하나입니다. 파일 포맷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링크한 위키백과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여담이지만, 개인적으로 한컴의 한글(Haansoft Hangul)이 우리나라에서도 MicroSoft(이하 MS)의 워드 등에 밀리고 있는 것은 파일의 대중화에 실패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MS가 최근에 MS Office에서 사용하는 파일 포맷을 공개하는 등의 공격적인 정책을 펴서 자사의 파일 포맷을 확산시키는데 노력한데 비해, 한글은 파일 공개를 계속 미루고 있고 한글을 구입하지 않고 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한글 오피스 뷰어를 설치하는 것인데, 이 뷰어는 국내용으로 쓸 수 밖에 없을 만큼 성능이 떨어집니다. (그보다도 한글의 문제는 버전업 하면서 타버전간의 문서의 호환성이 너무 떨어진다는 데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Adobe의 PDF는 무료는 아니지만 국제 표준으로 지정되어 있고, AcroReader라는 세련된 파일 전용 리더를 무료로 제공하여 파일 포맷 확산에 힘쓰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가 힘 없고, 한글 문화권이 워낙 작다는데 한글의 어려움이 있을겁니다.)
이러한 PDF 파일을 읽는데는 별 문제가 없는데, 파일을 생성하려다 보면 Adobe의 Acrobat이라는 제품을 구매해야 합니다. (리더를 무료로 보급해서 사용자를 늘리는 것은 일종의 상술이라고도 볼수 있지요. ^^) 그런데, 이 제품 가격이 만만치 않습니다.
MS Office 2007의 경우 PDF 파일을 생성할 수 있는 프린터 드라이버 확장 패키지를 제공하며, 한글 오피스 2007의 경우도 비슷한 드라이버를 제공합니다.
Office 2007 사용자라면, 아래 링크에서 해당 확장 프로그램을 받아서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SaveAsPDFandXPS.exe
한글 오피스 2007은 설치할 때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것 같네요.
제어판의 프린터 및 팩스에서 확인해 보면 한글은 Haansoft PDF 라는 프린터 드라이버 형태로 설치되며, MS는 Microsoft XPS Document Writer라는 프린터 드라이버 형태로 설치됩니다.
그러나, 위의 드라이버들은 보안 설정 등의 세세한 옵션 조절이 불가능하고, 한글 2007이나 MS Office 2007 이전의 구 버전을 쓰시는 분들의 경우는 사용할 수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
오픈 소스 프로젝트 형태로 개발되는 PDFCreator는 특정 프로그램과 상관없이 일반적인 프린터 드라이버 처럼 아무 프로그램에서나 인쇄할 때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완전 무료에 소스까지 공개되어 있고 심지어 이 프로그램을 상업적으로 이용해도 된다고 합니다! 도너웨어 형태로 프로그램이 맘에 들어 기부하고 싶다면 기부하실 수도 있습니다.


PDFCreator
홈페이지 http://www.pdfforge.org
최신버전 0.9.8
라이선스 Freeware (Open source), Donerware
지원O/S Windows XP/Vista(호환성 문제가 일부 있음)

프로그램 설치
우선 설치 과정입니다.


설치 과정에서 언어를 선택합니다. 현재 한글은 선택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영어를 선택합니다. 차후 버전에는 한글 설정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현재는 설치 시 한글 지원이 되고 있습니다. 아래 설치 그림들은 영어를 기준으로 했지만, 한글로 선택해도 설명만 한글일 뿐 과정은 동일하므로 캡쳐 화면은 변경하지 않았습니다. (2009.6.4)


설치하겠다는 말이니 그냥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사용권에 동의하셔야 합니다.


그냥 표준 설치를 선택합니다.

프린터 드라이버의 이름으로 표시될 프린터 이름을 적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그냥 기본값으로 둡니다.


설치 폴더도 별 이유가 없다면 기본값으로 둡니다.


무료 프로그램이지만 야후에서 협찬(?)을 받는 것 같습니다. IE나 파이어폭스 등의 웹브라우저에서 기본 검색 엔진으로 야후를 지정하고 변경되면 알릴 것인지 선택합니다. 저는 선택해제하였습니다. 주의할 것은 여기서 체크 해제한 것은 야후 툴바를 설치 안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야후 툴바 그림이 있어서 헷갈리는데, 야후 툴바를 설치하지 않으려면 다음 화면에서 PDFCreator Browser Add On for Internet Explorer and Firefox 를 선택해제 해야 합니다.

위 그림처럼 툴바를 설치 안하려면 PDFCreator Browser Add On... 을 빼줍니다.


시작메뉴에 폴더 생성 여부를 정합니다.


뭐 기타 자잘한 옵션인데 기본값 씁니다.


기나긴 설치가 끝났습니다.


혹시 툴바가 설치되었는데, 지우고 싶다면, 제어판-프로그램 추가/제거에서 pdfforge Toolbar 를 찾아서 제거하시면 됩니다.


PDF 생성하기
다음은 사용 방법입니다. 시작메뉴에서 PDFCreator를 실행시켜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여기서는 간단하게 프린터 드라이버로 사용하는 방법만 설명하겠습니다. 인쇄가 지원되는 아무 프로그램에서나 아래 그림처럼 프린터 드라이버만 PDFCreator로 지정해 주고 인쇄하듯이 사용하면 됩니다.


일반적인 프로그램에서 인쇄-확인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정보 입력창이 뜹니다. 입력 후 Save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주의하실 것은 Document Title을 한글로 입력하면 인식이 안되어 다시 물어보게 되므로, 반드시 영어로 입력해야 합니다. PDF 파일 저장 후 수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파일형식으로 PDF를 정하고 저장하면 됩니다. PDF 파일 말고도 .jpg나 .bmp 같은 이미지 파일 형태로도 저장이 가능한데, 여러 장의 문서의 경우 인쇄하면 첫 장만 그림 파일로 변환되기 때문에, 그림 파일로 여러 장의 문서를 만들려면, 인쇄에서 각각의 페이지를 따로 저장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보안이 적용되지 않으면, PDF 파일 내에서 텍스트나 이미지를 긁어다 다른 데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막으려면 보안 설정을 해 주면 됩니다.


저장하기 전에 Save 말고 Options를 선택합니다.


왼쪽 아래 Formats를 선택하고 PDF를 선택한 후 Security 탭을 엽니다.


Use Security를 체크하면, 여러 가지 옵션이 활성화됩니다.
Encryption level은 40-bit 암호와 128-bit 암호의 두 가지 설정이 가능한데, 128 bit 암호가 더 깨기 어려운 대신 Acrobat 5.0 이상에서만 사용해야 하는 제약이 붙습니다. Acrobat이나 AcroReader는 현재 9 버전 까지 나와 있으며, 일반적으로 오래된 시스템이라고 해도 6.0 이상이 설치되어 있으므로 128 bit 암호화를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Disallow User to 는 사용자에게 허용하지 않을 항목을 정하는 곳입니다. 인쇄를 못하게(Print the document)하거나 문서 수정(Modify the document), 리더에서 텍스트나 이미지를 클립보드로 복사하지 못하게(Copy text and images), 문서에 주석을 수정할 수 없게(Modify comments)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화면 캡쳐를 막을 수는 없습니다.)
체크를 한 것이 해당 기능을 허용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일반적으로 인쇄는 허용하고, 나머지 항목은 막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경우에 따라 인쇄도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보안 설정 후 파일을 저장하려면 암호 입력을 요구합니다.


암호를 아는 제작자는 암호 입력 후 허용되지 않은 기능을 사용하거나 보안 사항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AcroReader에서 파일-문서 속성의 보안탭을 확인하면 아래와 같이, 보안 설정을 사용 안하는 경우와


보안을 사용한 경우의 차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한글 언어 파일도 지원하는데, Options의 Languages에서 Refresh List를 누르면 왼쪽 창에 지원하는 언어 목록이 뜨고 korean.ini를 선택해서 Install 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0.9.3 버전까지의 한글 언어 파일은 구정서님이 제작하셔서 2년 정도 쓰여지다가 최근 업데이트가 안되어 제가 0.9.8 버전에 맞게 수정하였습니다. 현재는 0.9.8 버전에 맞는 번역 메뉴가 제공됩니다. ^^
아니면, PDFCreator 홈페이지의 Translations 메뉴에서 직접 korean.ini 파일을 다운 받아서 C:\Program Files\PDFCreator\languages 폴더 밑에 넣어도 됩니다.


korean.ini 파일 설치 후 위의 Current language 항목에서 한국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마치며
PDFCreator는 무료로 제공되는 PDF 생성 프로그램으로, 한글 메뉴도 지원하며 인쇄 가능한 모든 프로그램에서 손쉽게 PDF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보안 옵션을 통해 다른 사람이 함부로 내가 만든 문서를 조작하거나 이용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다만, 문서 제목에 한글을 쓰지 못하는 문제가 있고, 무료 프로그램이긴 하지만, 웹브라우저 툴바 설치가 기본값으로 되어 있고 주의하지 않으면 설치되어 버린다는 것이 좀 아쉽습니다. 또한 현재 버전의 경우 윈도우 비스타에서 일부 호환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참고로 학교나 회사, 공공기관이 아닌 가정에서 개인적인 용도로만 쓰시는 분들의 경우유니닥스에서 배포하는 ezPDFBuilder 2006 공개용이나 이파피루스에서 배포하는 PDF-Pro 4 free를 다운 받아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만든 프로그램이라 한글 파일 이름 문제도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ezPDFBuilder 2006과 PDR-Pro 4 free는 가정에서 개인적인 용도로만 사용하는 경우에만 무료로 제공됩니다.
이파피루스의 PDF-Pro 시리즈의 경우 회사나 단체에서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독도사랑, 문화재 사랑, 8.15 특별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만, 각 특별판의 의미에 맞는 글과 그림이 변환된 문서에 삽입된다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009/08/12 14:26 2009/08/12 14:26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