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쟁이의 카피질

뒤로 검색

윈도우모바일(WM) 용 일본어 루비(후리가나) 표시 택스트 뷰어 아오조라코네코(Aozorakoneko)

2010/05/31 10:33

윈도우모바일(WM) 용 일본어 루비(후리가나) 표시 택스트 뷰어 아오조라코네코(Aozorakoneko)
출처 : http://blog.nemesys.co.kr/tt/entry/옴니아12-및-윈도우모바일WM-용-일본어-루비-표시-택스트-뷰어-아오조라코네코Aozorakoneko

기존의 QVGA(240x320)급 스마트폰에서 이번에 WVGA(480x800)급의 오즈옴니아로 바꾸면서 개인적으로 가장 크게 느끼는 효용은 다름아닌 여러 타입의 문서 뷰어로서의 역할이 훨씬 확대된 다는 것에 있다.


예를들어 같은 pdf, doc, txt 등등의 문서를 보더라도 많은 양의 정보를 담아낼 수 있으며 클리어타입을 지원하는 미려한 폰트를 쓰더라도 가독성을 해치지 않기 때문에 눈에 피로함도 덜해진다.


이번에 소개할 아오조라코네코라는 프로그램도 옴니아를 위시로 한 여러 윈도우모바일용 스마트폰 및 PDA에서 쓸 수 있는 택스트 뷰어지만 책뷰나 무식이 등등의 일반 택스트뷰어와는 다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그것은 다름 아닌 루비를 표시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하였다는 것.


일본웹에서는 저작권이 풀린 소설 등을 모아둔 아오조라문고(청공문고 - ?空文庫)라는 곳이 있다.  이들 소설은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는 데다가 일본한자의 발음을 따로 표기해둔 루비을 지원하는 택스트문서형식으로 되어있다.


이들을 일반 택스트 뷰어 프로그램으로 열어보면 한자 오른쪽에 가로가 달린 형식으로 발음을 표시해주지만 전용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일반 소설책과 거의 비슷하게 한자 위에 토가 달린 형식으로 문서을 열람할 수 있다.


일단 눈으로 먼저 확인해보자.


화면.png 


화면 중간 중간에 한자위에 표시된 히라가나가 보이는가?


예전에도 이런 기능을 탑재한 택스트뷰어 프로그램은 몇몇 존재하였지만 여러가지 기능면으로 볼때 아오조라코네코가 가장 세세한 설정이 가능하다. 문서글꼴, 루비글꼴, 각 글꼴의 크기, 행간 등의 설정 및 소설을 아래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목록으로 관리해 읽던 곳 부터 이어서 읽을 수 있게 하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목록.png 


일본어 한자를 공부하는데에 많은 도움이 되는 루비표시 택스트뷰어 아오조라코네코.

윈도우모바일 5 이상의 버전(옴니아1,2 지원)에서 동작하며 짐작컨데 wince.nls에 일본어 로케일이 들가 있어야 제대로 작동을 할 듯 싶다.


다운로드는 아래의 링크에서 받을 수 있으며 물론 무료이다.


http://www.lares.dti.ne.jp/~k-akixx/aokoneko/aok_top.html

Tags

Aozorakoneko, 아오조라코네코, 일본어 책, 후리가나
이 페이지는 Textcube 1.10.0 : beta 1 로 구동됩니다 데스크탑 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