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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 작성하기

2010/02/11 14:19

▶ 사업계획서란
계획 중인 사업에 대한 전반적 사항, 즉 계획사업의 핵심 내용, 구조적 특징, 소비자 조사, 마케팅 전략 등을 통해 시장 확보 가능성을 진단할 수 있다.

따라서 계획 중인 아이디어가 단순한 아이디어에 그치지 않도록 철저한 준비가 요구된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목적은 창업할 때 사업의 성공가능성을 타진하고,

앞으로 진행될 경영의 체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가장 중요한 목적은 뭐니뭐니해도 창업자금을 유치하는 일이 될 것이다.

필자가 경험에 비추어볼 때, 사업계획서를 단순하게 생각하는 사람을 많이 보았다.

어떤 일이든 정리하는 것은 객관적이어야 하며, 체계화되어야 한다.

사업계획서를 잘 만든다는 일은 형식보다는 실질적인 내용을 중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형식을 무시할 수는 없다.

사업계획서는 창업자가 자신이 자신의 사업을 한번 점검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이 과정에서 창업자가 자신이 생각지도 못했던 문제가 부닥치게 된다.

즉 위험부담을 알게 되어 좀더 객관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찬스가 된다.

앞서 말했듯이 사업계획서는 자본조달을 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창업가는 사업계획서를 가지고 평가받을 수 있으므로 좀더 섬세한 작업이 요구된다.

또한 회사 경영의 가이드 라인으로 사원들에게 비전을 제시할 수도 있다.

[출처] 사업계획서1/8|작성자 으라챠


▶ 사업 파악하기
전문가는 있는 곳에서 안주하지 않는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 발전시켜나는 사람이 바로 전문가이다.

사업은 점차 시스템화되어 간다. 자신이 하지 않더라도 돌아갈 수 있는 것이다.

양적인 사업보다는 질적인 사업인가 자문해보아야한다.

수요자 관점에서, 또는 공급자 관점에서 관점을 달리 하면서

찬찬히 살펴보는 적극적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즉 새로운 창조가 중요하다. 비즈니스는 좀처럼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그동안 인터넷 비즈니스 업계에선 콘텐츠(Contents), 커뮤니티(Community), 커머스(Commerce)

이른바 3C로 대표되는 ‘3C모델’이 명확하게 구분해왔다.

콘텐츠, 커뮤니티, 커머스의 콘텐츠 업체들은 탄탄한 콘텐츠를 강점으로 부각시킨 반면,

커뮤니티 업체는 회원 수를 자신들의 최대 무기로 내세웠다.

하지만 비즈니스의 경계가 급속하게 허물어지고 있다.

경영적 트랜드를 파악하는 순간 어쩌면 그것도 쓸모없는 것이 되기 십상이다.

내가 생각한 사업이 혹시 한물간 것은 아닌가 면밀히 검토해야한다.

아직은 체계화되지 않은 아이디어를 모으기만 하다보면 사업의 현실성은 점점 멀어진다.

사업계획서 의뢰자는 현재사업에서 많은 돈을 벌 수 있을 것으로 거의 확신한다.

하지만, 아다시피 사업이 앞으로 지속적인 변화발전을 하기 때문에 누가 돈을 벌었다고 해서

쫓아 해서는 안된다.

사업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사업 전반을 파악하는 것이 제일 우선되어야 한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려면 그 사업에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사업경영에 대한 경험도 필요하다. 사업계획 작성자는 의뢰자와 마찬가지로

직접 사업을 한다고 동일시해야 한다.

의뢰자와 커뮤니케이션이 그래서 반드시 이루어져야한다.

[출처] 사업계획서2/8|작성자 으라챠



▶ 사업자료 검토
위험부담(risk)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때 그 사업이 내포하고 있는 리스크들을 사전에 가정해보아야한다.

그 대책을 마련하다보면 매우 탄탄한 사업계획서가 나온다.

어느 사업이나 내포되어 있는 문제점과 위험요소는 있기 마련이다.

이것을 숨기려고만 해서는 안된다. 최대한 그문제점에 대해 집중적으로 고찰하는 것은

그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 것이다.

이러한 과정은 반드시 검토해야만 보다 깊은 이해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외부로부터 신뢰감을 얻을 수 있다.

또한 내부 구성원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다.

잠재적인 투자자들의 관심은 사업계획서에 언급되지 않은 리스크에 집중되며,

그들은 확신이 들 때까지 집요함을 보인다.

불리한 경기, 경쟁자, 가격인하, 원자재 폭등, 부품조달 문제점, 자금의 고갈 등

사업영역에 전반에 걸쳐서 나타난다.

사업의 성공은 바로 이런 리스크 극복에 있다.

기존 사업의 인터넷 확장 조심하라.

기존의 사업에서 인터넷 업종으로 전환하고자 할 때

조심해야 하는 점은 무조건 투자만 하면 되겠지, 라는 안일한 생각을 해서는 안된다.

현재 오프라인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업을 확장할 때에는 구체적인 방안까지 제시해야 한다.

바로 그럴 때 제시하는 것이 사업계획서이다.


  ◎ 국내 은행이나 해외 자금의 유치를 원할 때에는 이 사업이 전망이 좋다는 평가를

받아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외부자금을 유치하려면 좀더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사업계획서가 필요하다.

보통 사업투자회 등을 개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렇다고 너무 화려하게 개최할 때에는

오히려 신용을 잃을 수도 있다. 왜냐하면 사기성이 농후하다는 편견에

사로잡히기 쉽기 때문이다.


  ◎ 국가에서 자금을 지원받고 싶을 때에는 국가에서 지원하고 있는 자금의 종류가

무엇인가를 조사하셔야 한다.

그 중 귀사의 실정에 맞는 자금에 대해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사업계획서가 도와 드린다.


  ◎ 파트너를 구할 때에는 사업을 함께 할 동반자를 찾기 위해 사업계획서를 보내야 한다.

얼마전 어느 여성벤처인은 자신의 게임사업아이템을 PCS사업자에게 보내어 채택되는

바람에 25세의 벤처사업가가 될 수 있었다.


  ◎ 행정기관(세무서, 구청 등)에서 사업등록증 등 허가를 얻으려 할 때에도

 사업자 등록신청 등 간단한 서류 절차에도 사업계획서는 필요하다.

[출처] 사업계획서3/8|작성자 으라챠


▶ 아이디어 체계화
귀하가 제시하는 아이디어의 전망성 평가

단순한 아이디어로는 창업해서는 안된다.

아이디어를 여러 요소로 분석 ·검토하여 착상을 열거해 나가는

브레인 스토밍(Brainstorming)을 통해서 창조적 개발을 해야한다.

즉 창업자 혼자서 끙끙 앓지 말고 절친한 사람에게 아이디어로 좀더 구체화해야한다.

아이디어라는 무형(無形)의 것은 사실 누구나 갖을 수 있으며

보다 그것을 현실화하는 게 더 중요하다.

아이디어는 몇개의 핵심단어로 이루어져 있어야한다.

아이디어의 정의가 명확하지 못해서 부연설명을 해야 한다면, 고객들은 쉽게 다가갈 수가 없다.

명쾌하게 정의해야한다. 만약 간단하게 정의할 수 없다면

그 아이디어 자체가 아마도 정리가 덜된 아이디어일 것입니다.

아이디어란 대체적으로 주관적이기 쉽다.

그것은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가다듬는 작업이 사업계획서 작성법이다.

아이디어를 낸 창업자가 외부로부터 자금조달을 원하는 경우,

창업자는 벤처캐피탈 등 외부투자가에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설명해야한다.

그 속에는 자신감을 바탕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아이디어의 핵심내용을 강조하여 부각시켜야한다.


Ⅰ. 표지 : 사업계획서 제목, 기업명(가칭), 주소, 제출자, 제출문 등

Ⅱ. 사업계획서 요약 및 목차

Ⅲ. 계획사업검토

1. 사업개요
→회사요약(상품 및 서비스 요약, 경쟁력, 등)
→산업특성, 수요자(목표시장, 시장세분화, 수요자특성 등)
→시장규모 및 성장추세, 경쟁자, 매출목표 등

2,사업내용 분석
→제품 및 서비스
→사업규모(조달 계획, 가격 정책, 개발계획, 거래처 현황 등)
→시장성(시장진입전략, 소비자 분석, 경쟁업체분석 등)

3.사업채산성 분석
→예상수익, 수익 잠재력
→비용구조, 손익분기점

4. 마케팅 계획
→마케팅전략(가격정책,서비스 정책, A/S, 광고, 판매망 등)

5. 설계 및 개발계획
→개발현황, 위험도 분석, 제품개선, 개발비용
→신기술동향, 불측대응계획

6.생산계획
→공장입지, 설비, 생산계획
→생산전략, 규제

7. 경영팀 구성 및 조직운영계획
→조직, 핵심구성원, 경영권, 고용
→경영팀 조직(이사진, 주주, 자문역 등)

8. 사업추진일정
→추진내용, 추진방법, 완료시점

9. 위험도 및 특수고려사항
→예상 위험요인, 당면문제

10. 재무계획
→예상수익, 예상비용,
→추정 대차대조표, 추정 손익계산서
→추정 캐시플로우, 손익분기점 분석

Ⅳ.자금조달계획 및 투자조건
→투자계획,자금조달 요구액, 투자 회수 계획, 투자조건

앞에서 제시했듯이 국내 및 해외 사업계획서 체계화, 동업을 위한 파트너,

사업등록 신청의 서류 절차, 사업계획서 상담 및 정립 등

일반적으로 사업에 대한 계획서를 작성할 때, 아이디어를 정교하게 가다듬어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한다.

저희 하우라이팅에서는 인터넷 사업의 구상단계부터 설립 또는 확장을 위한

사업계획서의 작성을 대행해 드립니다.

완성단계에서 기존의 획일적인 양식과는 달리 비주얼한 디자인을 첨가하여 담당자의 결정이

의뢰인께 유리하도록 내려질 수 있도록 웹기획을 해드립니다.

그렇다고 귀하의 사업 아이템이 모두 채택되는 것은 아닙니다.

오직 저희 하우라이팅은 최선을 다할 뿐입니다.

[출처] 사업계획서4/8|작성자 으라챠


▶ 사업계획서 기본원칙
1.사업계획서 양식은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

사업계획서는 목적에 따라 그 양식과 내용이 다르다.

결국 사업계획서는 하나의 표준화된 양식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2. 용어는 단순하게

기술적 용어 등 전문적인 용어는 가급적 피하고,

단순하면서도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용어를 쓴다.

그렇다고 단순한 것만 고집하다면 경쟁력을 상실할 수도 있느니 조심해야한다.

이는 용어선택의 어려운 문제점 중 하나이다.

따라서 일반화된 용어 선택을 처음부터 준비해야한다.

3. 실현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제일 궁금해하는 것은 언제 수익이 발생되는가이다.

수익이 없는 장사란 있을 수 없듯이 수익이 정해지지 않는다면

그 사업계획서도 쓸모가 없다.

따라서 자금 조달 운용계획은 정확하고 어느정도 실현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문제점과 향후 발생 가능한 위험요소를 심층 분석하고,

예기치 못한 사정으로 인하여 창업이 지연되거나 불가능하게 되지 않도록

다각도에 걸친 점검이 요구된다.

또한 재무계획에 있어 단지 수치만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납득할 만한 재무계획을 보여주어야 한다.

4. 제일 중요한 것은 사람이다.

창업팀은 한사람보다는 여러 사람이 구성해야하며,

해당사업 전문가로 구성해야한다.

실제로 많은 투자가는 창업자를 보고 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사업계획서에는 사람이 제일 중요하다.

그래서 인적 사항 하나를 적더라도 주의가 필요하다.

고객 역시 사람이다. 고객의 계층과 서비스는 명확히 제시되어져야한다.

왜냐하면 시장성은 바로 잠재적 고객에 의해서 결정되기 때문이다.

5. 사업 계획서 핵심 기본 원칙

1) 객관성 2) 가독성 3) 예측성 4) 논리성 5) 신뢰성

[출처] 사업계획서5/8|작성자 으라챠


▶ 사업계획서 구성요소
1) 겉표지

① 표지에 회사의 상호, 주소, 전화번호, 날짜 등이 제대로 적혔는가?
② 목차와 해당 쪽번호가 간결하게 기재되었는가?
③ 계획서가 첨부자료를 포함하여 40쪽 이내인가?
④ 제본이 정돈되어 있는가 ?
⑤ 모든 그림과 예시들이 본문에서 잘 설명되고 지적되고 있는가?

2) 요약

① 4쪽을 초과하지 않고, 5분 이내에 읽을 수 있는 분량인가?
② 창업자의 사업 마인드를 잘 표현하고 있는가 ?
③ 목적이 좀더 구체적이고 명료하게 적혀 있는가?
④ 사업계획의 핵심 아이디어는 무엇인가 ?
⑤ 언제 얼마의 자금이 필요한가?
⑥ 투자자에게 얼마의 투자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가?

3) 제품 및 서비스의 설명

① 무슨 제품 및 서비스인가?
② 어떤 고객을 타겟으로 했는가?
③ 구매고객에게 이득을 제공하고 있는가?
④ 기존 것와 무엇이 다른가?
⑤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는 성질의 것인가?

4) 관리 및 조직

① 회사의 운영진은 누구인가?
② 이사회, 회계사, 변호사 등 전문 역할을 맡는 사람은 누구인가?
③ 누가 재무, 회계, 마케팅, 기술, 제조, 총무 등의 기능적 전문부문을 관장할 것인가?
④ 사업추진과정, 즉 목표, 이정표, 진행도, 향후 조직도 등은 무엇인가?

5) 운영

① 제품의 경우
어디서, 어떻게 무슨 핵심 부품으로 만들어지는가?
부품에 대해 어떠한 외부조달/직접제조 전략을 가질 것인가?
제조비용은 얼마인가?

② 서비스의 경우
어떠한 가치나 이득을 제공할 것인가?
고객이 왜 이 회사를 선택했는가?
타사에 비해 차별적인 서비스는 무엇인가?
비용이나 이득의 경제성이 잠재고객에게 뚜렷이 제시되었는가?

6) 마케팅 전략

① 제품을 판매할 시장부문의 규모와 성장가능성은 어떠한가?
② 잠재고객은 누구인가, 그들 중 사업개시전 이미 관심을 보인 사람이 있는가?
③ 어떠한 경쟁업체가 존재하는가, 그들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④ 여타 업체의 시장 진입장벽은 무엇인가?

7) 마케팅 기법

① 어떻게 제품 차별화를 할 것인가?
② 어떻게 마진을 얻을 것인가, 품질, 판촉, 가격, 아니면 서비스인가?
③ 어떻게 제품을 최종 소비자에게 제공할 것인가?

8) 재무적 평가

① 매출액, 순이익, 손익분기점, 정의 현금흐름들 중 향후 5년간 회사를
기술할 주요 재무지표는 무엇인가?
② 어떠한 전제조건하에 계산이 나온 것인가, 낙관적, 정상적 및 비관적 예측을
잘 비교하고 있는가?

9) 자금조달

① 회사의 소유주는 누구이며, 그 범위는 어떠한가?
② 얼마만큼의 자금이 필요한가?
③ 그 용도는 무엇인가?
④ 얼마만큼의 지분이 제공될 수 있으며, 그 조건은 무엇인가?
⑤ 투자자가 기대할 수 있는 수익은 얼마인가, 수확의 방법은 어떠한가?

10) 위험평가

① 어떠한 경제적, 경쟁적, 인적 및 재무적 위험이 존재하는가 ?
② 그러한 위험이 계획상의 재무적 지표를 어떻게 바꾸어 놓을 것인가?
③ 계획상의 목적이 달성 안될 시 얼마만큼의 추가자금이 필요한가?
④ 개발 및 생산상의 지연을 어떻게 보전할 것인가?

사업계획서 첨부 자료

1) 5개년 추정재무제표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 현금흐름표 등을 기업회계기준에 따라 제시함
현금수지표도 필수적으로 첨부한다

2) 조직 발전현황

첫 년도와 마지막년도의 조직의 상황을 이름, 직위, 직책 등을 명시하는 조직도를 제시한다.

3) 사업진행도

도표 또는 그래프 등을 사용하여 작성하여 사업 개시점과 완성시기 사이의 주요 목표를 예시한다.

4) 제품특징 예시

제품의 상대적 크기나 특징을 보여주는 판매자료나 그림 등을 제시한다.

5) 이력서

주요 임원의 직함과 직위 등을 포함하여 사업관련 배경을 제시한다.

6) 시장통계

출판된 산업자료를 출판일과 자료원을 명시하여 제시한다.

관련 시장조사 자료를 제시한다.

[출처] 사업계획서6/8|작성자 으라챠


▶ 프리젠테이션 전략
사업계획서의 내용은 개요, 인력, 기술, 시장, 자금 등을 균형있게 시간 안배해서 설명해야한다.

15분정도면 깔끔하게 투자정보를 보여주어야한다.

프리젠테이션 사업계획서에서 제일 중요한 세가지는 다음과 같다.

1. 경영자(경영능력)


경영능력은 경영진의 경력 및 학력, 경영철학, 도덕성 등 다양한 인적 자원에 대해서 검토한다.


2. 사업아이디어(시장성 및 경쟁력)

제품의 용도, 수명, 제품과 공정의 기술수준, 보유기술, 서비스질, 업종접망등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특성을 살펴본다. 추정손익계산서 등 수익성도 따져본다.


3. 자본(경영자원)

소요자금, 조달가능성, 자본구성내용, 유동성 등 재무상태를 봐야한다.

기업의 환경요소, 변화가능성, 시장의 크기, 경제적 효과 등 환경요인도 꼼꼼히 따져본다.

캐쉬플로우를 잘 살펴서 회계시스템이 불투명하지는 않나 본다.

결론적으로 사업계획의 프리젠테이션 기법은 사실과 부합하게 보이는가가 제일 중요하다.

투자에 관심을 유도하느냐가 관건이다. 또한 투자가가 먼저 투자조건을 제시할 때까지

기다리는 여유가 있어야한다.

사업에 리스크가 없다는 말은 거짓말이다. 리스트가 많다면 적게 투자 받을 것이다.

따라서 소요자금과 회사의 실적을 면밀하게 연결시켜서 투자유치에 유리하도록 해야한다.

이는 대표자의 능력이다. 그의 신뢰성을 확보해야한다.

따라서 프리젠테이션 담당자는 프리젠테이션 연습에 게을리해서는 안된다.

투자방법과 투자금 회수조건을 명확하게 제시하되, 투자자와 협상의 여지를 남겨야한다.

[출처] 사업계획서7/8|작성자 으라챠


▶ 경영진 프로필 작성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꼽으라면 단연코 우수한 인력의 확보이다.

창업자에게 제일 중요한 것은 우수한 인력을 보유하는 것이다.

창업자의 프로필은 물론, 경영 전반에 관여된 사람들의 프로필은

이 사업을 잘 꾸려나갈수 있는 사람인지 검증받는 과정이다.

아직 창업이 되지 않은 상태라 하더라도 앞으로 어떤 경영진 및 핵심인력의 이력을

반드시 기재해야한다.

투자자에게 아주 중요한 정보이므로 매우 자세하게 사업 파트너로서 알려줄 의무가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모든 기업이 우수한 인력을 확보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특히 중소 규모 기업에서는 더더욱 힘들다. 그러한 우수인재들을 영입하더라도

비싼 인건비와 그에 따른 부대시설로 감당하기 어렵기 마련이다.

따라서 채용을 할 때에는 보다 체계적인 인적 구성과 그에 따라 증원 계획이 필요하게 된다.

또한 각자의 전문적인 지식을 최대 발휘할 수 있도록 조직력을 강화해야한다.

예를 들어, 인터넷 비즈니스의 경우에는 웹마스터,프로그래머, 디자이너,

컨텐츠 기획자, 마케터, 웹기획자 등과 같이 조직을 세분화해야한다.

(1) 조직

회사의 예상 조직도를 제시하고, 부문의 역할 및 그 책임자를 소개한다.

(2) 주요 핵심 관리자

주요 핵심 관리자의 이력과 노하우, 직무능력, 과거의 실적 등을 상세하게 기술하고

주어진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준다.

주요 핵심 관리자의 정확한 임무와 책임을 설명한다.

(3) 관리자 금여와 소유권

지불될 급여 및 보너스의 금액과 인센티브 성격으로 관리자들에게

지급될 주식옵션 등에 대해 설명한다.

그들이 과거의 직장에서 받았던 급여와 앞으로 지불될 보상을 비교한다.

그리고 이사회의 규모와 구성에 관한 회사의 철학을 논의한다.

예정된 이사회의 구성원을 제시하고 인적 사항을 밝힌다.

또 다른 투자자가 있다면 그들의 주식지분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4) 피고용자 및 기타

피고용자의 고용 계약과 기타 계약에 대해 설명한다.

주식의 소유와 처분에 과련된 제한사항을 지적한다.

사업을 위해 필요한 외부의 지원 서비스를 열거하고

회사에서 선정한 법률, 회계, 컨설팅, 은행등의 조언자들을 제시한다.

[출처] 사업계획서8/8|작성자 으라챠




기타.... 코스탁 등록/해외특허에 관한 문서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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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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